메뉴 건너뛰기

교회생활길잡이

StartFragment

제2장 신론(神論)

1. 하나님의 존재(存在)

1) 일반계시를 통한 지식(종교성)

(1) 선천적으로 아는 지식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떤 ‘절대자’에 대한 흠모에서 오는 종교심이 있다(행17:22).

(2) 후천적으로 갖는 지식이다.

일반계시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알게 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그 하나님이 어떤 분이며, 그 분은 무엇을 하시며, 그 분과 인간과의 관계는 어떠해야하는가, 또 구원자로서의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에 대한 지식은 제공해주지 못한다.

2) 특별계시를 통한 지식

특별계시인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고 하는 선언으로부터 시작한다. 이 선언은 천지만물이 창조되기 이전, 시간과 공간이 창조되기 이전부터 이미 하나님은 존재하셨음을 의미하는 말씀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당당히 선포한다. 하나님의 존재하심은 우리의 이해나 인정의 영역이 아니라 믿음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믿음의 사람들은 논리적인 설명이나 연구를 통해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선언한 성경을 믿음으로 그의 존재하심을 알게 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본질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영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영이시다(요4:24; 고후3:17). 이 말은 하나님은 어떤 종류의 육체를 가지셨거나,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그런 물질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뜻이다(눅24:39).

2) 생명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생명이시다’함은 하나님은 언제까지나 살아 계시는 분이라는 의미이다(수3:10; 삼상17:26; 시84:2; 마16:16).

3)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

하나님은 스스로 자신이 어떤 존재임을 알고 계시며(출3:14; 사45:5), 자신의 뜻을 정하시고, 그 뜻을 변경치 아니하시고 실행에 옮기시는 분이시다(욥23:13; 롬9:11).

4) 영원 자존(自存)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그 존재에 있어서 ‘스스로 있는 자’(출3:14)이시다. 하나님은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 속에 자기 존재의 근거를 지니고 계신다는 말이다(하나님의 自存性)

3. 하나님의 이름(名稱)

1) 구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들

(1) 엘(EL), 엘로힘(Elohim)

하나님의 위엄, 창조, 능력을 강하게 나타내주는 호칭으로 하나님은 곧 경외의 대상이심을 가르쳐 주는 명칭

(2) 엘욘(Elyon)

피조물보다 높고 초월하신 하나님, 즉 숭고한 자, 존귀한 자, 가장 높은 자, 숭배와 예배의 대상이 되시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을 나타내는 명칭

(3) 아도나이(Adhonay, 主)

하나님은 만물이 복종하고, 섬겨야 할 전능하신 통치자(주인)이시며, 만물의 소유주가 되심을 드러내는 명칭

(4) 샤다이, 엘-샤다이(El-shaddai, 全能者)

‘샤다이’라는 이름은 ‘힘(능력)이 있다’는 의미로서, 하나님은 하늘과 땅으 모든 권세를 소유하신 전능하신 분이며, 자기 백성에게 위안과 복을 주시는 분임을 나타내는 명칭

(5) 여호와(Jehovah, Yahweh) - 출3:14~15

여호와는 영원 자존자이시며, 자기 백성과 맺은 언약에 있어서 변함이 없는 신실하신 분임을 표현하는 명칭(구원자)

2) 신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들

(1) 데오스(하나님) - 구약의 ‘엘’, ‘엘로힘’에 해당하는 하나님의 명칭으로서 가장 널리 쓰이는 하나님의 이름

(2) 퀴리오스(主) - 주, 통치주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퀴리오스는 인간의 소유주인 ‘주인’이로서의 의미가 가장 강한 명칭

(3) 파테르(아버지) - 모든 성도들의 ‘아버지’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한다. 하나님과 신자는 ‘부자지간’(父子之間)

4. 하나님의 성품

1) 절대적 속성(絶對的 屬性)

(1) 자존(自存)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그 존재에 있어서 “스스로 있는 자”(출3:14)이시다. 이 말은 하나님은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 속에 자기 존재의 근거를 지니고 계신다는 말이다(사43:10).

(2) 불변(不變)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낡지도 쇠하지도 않으시며, 불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으시고, 그의 완전성이 언제나 변함없이 계속 유지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약속 이행과 성취에 있어서도 변함이 없으시고, 자신이 본래 목적한 바를 완벽하게 이루시는 분이시다(히6:17).

(3) 무한(無限)하신 하나님

① 하나님은 그 본질에 있어서 무한하신 분이시다.

② 하나님은 시간에 있어서도 제약을 받지 아니하시는 분이다.

③ 하나님은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아니하시는 분이시다.

④ 단일(單一)하신 하나님 -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라는 의미와, 하나님은 완전 단순하신 존재이며 동시에 분할 될 수 없는 분이라는 의미(엡4:5,6)가 포함된 하나님의 속성이다. 이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가장 잘 표현하는 속성이다.

2) 보편적 속성(普遍的 屬性)

(1) 전지하신 하나님(지식과 지혜의 하나님)

(2) 진실하신 하나님 - 하나님은 ‘참’(眞)되시다, 거짓이 없다는 말이다.

(3) 선하신 하나님 -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선하시며, 모든 피조물에 대해서도 선하게 대하신다.

(4)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요일4:8)

하나님의 선이 그의 이성적인 피조물을 향하여 나타날 때, 그것은 더 고상한 사랑의 성격을 띠게 된다.

(5)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불순이나 죄성으로부터 완전히 구별된 분으로서 도덕적으로 완전하신 분임을 의미한다.

(6) 의로우신 하나님

하나님은 본성적으로 의로우시므로 불의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분으로, 사람을 향하여 공의를 시행하시되 성실히, 조금의 오차도 없이 실행하시는 분이다.

(7) 주권의 하나님

하나님은 당신이 창조한 모든 피조물들을 향하여 당신의 뜻을 가지고 계시고, 그 뜻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임의적 능력도 가지고 계신 분이라는 뜻이다.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 지어다 아멘”(롬11;36)

5. 삼위일체

1) 삼위일체의 뜻

심위일체(Trinity)란 하나님은 본질상 하나이시나 이 한 분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이라 불리는 삼위가 존재한다는 말이다. 위(位)란 인격(人格)을 말함이다.

즉 한 분이신 하나님 안에는 ‘세 인격’이 존재하는 바, 곧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 계신다는 말이다. 그러면서도 그것은 세 하나님을 말하지 않고 ‘일체’(一體, One Essence) 곧 한 본질되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다.

2) 성경이 밝히는 삼위일체

(1) 구약성경

① 하나님의 이름에 나타난 복수 표현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고 한 첫 선언부터 하나님의 삼위일체에 관해 암시하고 있다. 이유는 성경에 처음으로 언급된 하나님의 이름인 ‘엘로힘’이라는 단어가 복수형이기 때문이다.

② ‘우리’(We)라는 복수 표현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창1:26)라는 복수형을 사용하셨다.(창3:22; 창11:7; 사6:8)

(2) 신약성경

①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나타난 삼위일체(마3:16-17)

② 예수께서 친히 가르치신 삼위일체(요14:16)

③ 예수의 최후 명령에 나타난 삼위일체(마28:19)

6. 하나님의 계획

1) 하나님의 작정

하나님의 작정에 대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7문은 ‘하나님의 작정은 그 뜻대로 하신 영원한 경륜(계획)이신데, 이로 말미암아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되어 가는 일을 미리 정하신 것이다’라고 하였다.

2) 하나님의 작정의 특징

①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하고 있다(작정의 기초).

②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 전에 있었다(작정의 시기).

③ 하나님의 작정은 효과적이다(작정의 시행).

④ 하나님의 작정은 무조건적이다(작정의 조건).

⑤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적이다(작정의 성격).

⑥ 하나님의 작정은 전포괄적이다(작정의 범위)

⑦ 하나님의 작정은 죄에 관해서 허용적이다(작정의 예외).

3) 하나님의 작정의 목적

하나님은 이 세상 모든 것의 주인이시다. 하나님은 자신이 지으신 모든 만물을 통하여 기뻐하시기를 원하시며, 모든 만물을 통하여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받으시기를 기뻐하신다(계4:11; 롬11:36).

2) 하나님의 예정(Predestination)

(1) 예정의 중심내용은 구원이다.

예정은 ‘미리 정하셨다’는 뜻으로, 특별히 언약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에 관련된 하나님의 특별한 작정을 가리킨다.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예정은 ‘구원’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특별 계획임을 알 수 있다(엡1:4-5; 롬8:30).

(2) 예정은 철두철미하게 성경적이다.

① 예정론을 주장한 칼빈

예정론이 성경에 있는 진리이기 때문에 예정을 믿는다.

② 성경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의한 예정을 말하고 있다.

누가 집을 지으면서 아무런 계획이나 준비도 없이 무작정 짓는 사람이 있겠는가? 하물며 이 엄청란 우주 만물을 창조하고, 인생을 구원하여 천국에 들이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 어떻게 아무런 계획도 없이 되는 대로 일을 진행하실 수 있단 말인가?(엡1:4-9; 벧전1:2)

(3)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가 있다.

① 선택(選擇)

선택이란 인류 중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말한다(롬11:5; 엡1:3-5). 곧 하나님께서 선택한 자는 다 믿게 된다. “… 영생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행13:48).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목적은 택자의 구원(롬11:7-11)이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엡1:6,12,14: 딤후2:21)이다.

② 유기(遺棄)

선택이 있으면 반드시 ‘버려짐을 당한 자들’이 있을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구원받는 사람이 있으면 또한 구원을 받을 수 없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롬9:13; 벧전2:8; 마22:13).

7. 하나님의 창조

1) 창조(創造, Creation)의 특징

(1) 창조는 하나님의 작정(계획)의 첫 시행이다.

창조 이전에 하나님의 작정이 먼저 있었고, 그 작정하신대로 창조가 시행되었음을 의미한다(계4:11).

(2) 창조는 하나님 계시의 시작이며, 모든 종교생활의 기원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창조를 통해 자신이 창조주이심을 친히 계시하셨고, 창조하신 만물을 통해 찬송과 경배 받으시기를 원하셨음을 의미한다.

(3) 창조는 시간의 시작이요, 공간의 시작이다.(요1:1-3; 시90:2; 히1:10-12; 창1:26-27; 마19:4; 막10:6)

(4) 창조는 무(無)에서 유(有)의 창조이다.

하나님은 전혀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상을 창조하셨다(롬4:17; 히11:3).

(5)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다(창1:3, 6, 9, 11, 14, 20, 24, 26, 29).

(6) 창조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기 위함이다(창1:4, 10, 12, 18, 21, 25, 31; 시19:1-6).

2) 창조의 내용

(1) 영적 세계의 창조(천사)

-. 천사는 상상 속의 존재가 아니라 실존하는 존재이다.

-. 천사는 하나님께 지음받은 피조물로서 영적이고 무형적인 존재이다.

-. 천사들의 임무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섬기며, 옹위하고, 인간(성도)들의 시중을 드는 것이다(히1:14; 마18:10).

(2) 물질 세계의 창조

하나님은 6일 동안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에 쉬셨다(창1:1-2:3).

첫째 날

넷째 날

해, 달, 별

둘째 날

궁창의 창조와 물들의 분리

다섯째 날

새와 물고기

셋째 날

땅과 바다와 식물

여섯째 날

들짐승과 육축, 땅에 기는 것, 사람

StartFragment

8.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섭리(攝理, Providence)란, 하나님께서 자신이 창조한 세상이 자신의 선한 목적대로 유지되도록 보존하고, 협력하고, 통치하시는 일을 말한다.

1) 보존(保存)

(1) 보존은 만물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지켜 나가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보존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존 사역을 통하여 만물이 유지되도록 하나님이 계획하셨기 때문이다.

(2) 보존은 성경이 증명하고 있다(느9:6; 히1:3).

(3) 보존의 대상은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피조세계이다.

하나님의 보존의 대상은 사람만이 아니라, 생물, 무생물까지를 포함한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피조 세계이다(시104편; 시36:6). 특별히 하나님이 택하신 택자(성도)를 보존하심에 열정적이시다(시37:28; 요10:28).

2) 협력(協力)

협력이란 하나님이 지으신 만물과 세우신 법칙, 인간의 의지 등을 통하여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을 이루어 가도록 역사함을 의미한다. 구원은 인간의 협력없이 하나님의 독자적인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이나, 성도의 성화 생활은 반드시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에 의해서만 그 열매를 거둘 수 있다(빌2:13; 행17:28).

3) 통치(統治)

(1) 하나님의 통치 방법

하나님은 창조하신 모든 만물을 그 존재 목적에 맞도록 다스려 나가신다. 하나님은 우리 인간과 만물을 그의 선하신 사용용도(사명)에 따라 아름답게 지배해 나가신다(잠16:4).

(2) 하나님의 통치 범위

하나님의 통치가 미치지 아니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하나님의 통치는 태초부터 하나님이 행하신 모든 사역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사건들, 존재하는 모든 세계의 모든 일들에 미친다(마10:29-31; 잠16:33; 행14:16; 빌2:13; 사33:22; 시47:9;시103:19).

(3) 하나님의 통치 목적

하나님이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이다(롬11:36).

제목 날짜
인죄론(人罪論)   2010.04.30
기독교 핵심교리(신론)   2010.04.08
기독교 핵심교리(계시론)   2010.04.08